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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 수시] 서울대가 직접 알려주는 '학종으로 서울대 합격하는 법'카테고리 없음 2021. 7. 12. 15:42
-"학교 수업 충실하고 모든 교과 우수한 학생을 긍정적으로 평가"
-동아리·봉사활동, 종류·시간 아닌 내용과 성장에 관심 둔다
-학교 교육활동 외 혼자 공부한 기록 앞세우는 것 지양해야
*사진 제공=서울대학교
학생부종합전형은 수치로 계산된 성적만을 반영하지 않고, 지원자가 제출한 서류를 바탕으로 학업능력뿐만 아니라 학업에 대한 노력, 의지, 열정, 적극성, 도전 정신, 발전 가능성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학교 교육 기반의 평가 방식이다.
서울대학교는 오랜 기간 동안 전문적인 평가체계와 평가인력을 갖추기 위해 꾸준히 노력해 최근 3년 동안 학생부종합전형으로 모집인원의 70% 이상을 선발하고 있다. 그만큼 서울대를 꿈꾸는 학생이라면 서울대의 학종 시스템에 대한 관심과 궁금증이 많을 것이다. 서울대가 제공한 '학생부종합전형 안내'를 바탕으로 Q&A를 정리했다.
Q. 수시모집에서 서류평가 방법이 전형마다 다른가요?
A. 서울대학교의 수시모집은 지역균형선발전형, 일반전형, 기회균형선발특별전형Ⅰ이 있습니다. 이 세 전형은 모두 학생부종합전형으로 전형간 차이점은 지원 자격에 있으며, 서류평가 방법과 기준은 같습니다.
Q. 수시모집에서 여러 개의 전형에 복수 지원할 수 있나요?
A. 우리 대학의 수시모집에 지원할 경우 두 가지 이상의 전형에 복수 지원할 수 없으며, 서로 다른 모집단위에도 복수 지원할 수 없습니다.
예를 들어 수시모집 일반전형과 지역균형선발전형 혹은 지역균형선발전형과 기회균형선발특별전형Ⅰ 등에 함께 지원할 수 없는 것입니다. 한 개 전형의 한 개 모집단위에만 지원할 수 있다는 점을 유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Q. 교과이수기준을 충족하지 못할 경우 지원할 수 없나요?
A. 수시모집 지원 자격과 교과이수기준 충족 여부는 별개의 내용입니다. 교과이수기준을 충족하지 못해도 지원하는 데는 제한이 없습니다. 교과이수기준은 서울대학교를 지원하는 학생이라면 교육과정 내에서 폭넓은 교과를 이수하도록 권장하는 내용을 담아 기준으로 제시한 것입니다.
따라서 수시모집 학생부종합전형에서도 가능한 지원 시점 이전까지 고른 교과목을 이수하여 고른 학업소양을 갖추기를 권장합니다.
Q. 지역균형선발전형 지원자를 어떤 기준으로 추천해야 하나요?
A. 지역균형선발전형은 소속 고등학교장의 추천을 받은 졸업예정자 2명이 지원할 수 있으며 추천 자격이나 조건에 대해 별도로 제시하고 있지 않습니다. 추천 권한은 소속 고등학교장에게 있으며, 각 학교를 대표할 만한 우수한 학생들을 추천해주시기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Q. 수시모집으로만 선발하는 모집단위는 정시모집에서는 전혀 선발하지 않나요?
A. 서울대학교 신입생이 되고자 준비하는 학생은 전형별 선발인원을 반드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모집단위에 따라 수시모집만 실시하거나 일부 전형에서만 학생을 선발하기도 합니다.
수시모집으로만 선발하는 모집단위의 경우 정시모집으로 학생을 선발하지 않습니다. 다만, 수시모집에서 합격자 충원이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 음악대학을 제외하고 미충원 인원을 정시모집에서 선발합니다.
Q. 서류평가에서 교과성적을 산출하는 별도의 방식이 있나요?
A. 학생부종합전형은 학교생활기록부의 모든 기재 내용과 자기소개서를 바탕으로 학생을 종합적으로 평가합니다. 단순히 교과 성적순으로 선발하지 않으며 성적을 산출하는 공식이나 보정점수를 주는 방식도 사용하지 않습니다.
Q. 성적이 꼭 향상돼야만 좋은 평가를 받나요?
A. 정해진 모습은 없습니다. 성적이 향상되면 떨어지는 것보다 긍정적인 평가를 받을 수 있지만 고학년이 될수록 학생들의 과목 선택에 따른 동일과목 수강자가 적어진다는 점을 염두에 두고 평가합니다.
즉, 선택한 과목의 수준과 수강자 구성, 인원으로 인하여 단순히 등급이 나빠지는 경우도 많이 있으므로 이러한 상황을 충분히 고려하여 평가합니다. 오히려 좋은 성적을 받는데 유리한 과목만 이수하여 결과적으로 수치만 좋게 받으려 한 경우에는 긍정적인 평가를 받지 못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Q. 소수인원으로 구성된 과목을 이수해서 석차등급이 다소 낮아지면 평가에 불리한가요?
A. 무조건 불리한 것은 아닙니다. 서울대학교에서 교과성적을 평가할 때 단순히 등급 수치만 고려하여 평가하지는 않습니다. 지원자가 이수한 과목과 함께 수강한 학생들의 구성, 수강 인원 등을 고려하여 평가하므로 소수 학생이 이수한 과목 때문에 등급이 낮아졌다고 해서 불리한 것은 아닙니다.
오히려 학생이 자신의 진학 목표를 고려하여 소수 선택 과목을 이수하는 노력을 보일 때 긍정적인 평가를 받을 수도 있습니다.
Q. 모집단위별로 반영 교과가 정해져 있나요?
A. 모집단위와 상관없이 학교생활기록부에 기재된 모든 교과의 성적이 평가에 반영됩니다. 교과학습발달상황에 기재된 교과성취도(내신)의 3년간 이수 내용을 그대로 반영합니다. 학생이 이수한 과목의 내용, 그 과목에서 성취한 등급, 원점수, 수강한 학생들의 평균, 표준편차, 인원 등을 고려하여 학생이 공부한 내용과 그 우수성을 평가합니다.
서울대학교는 학교에서 충실히 공부하여 모든 교과에서 고르게 우수한 면모를 지닌 학생을 긍정적으로 평가합니다.
Q. 동아리활동은 지원 모집단위 관련 학문 분야와 일치해야 유리한가요?
A. 그렇지 않습니다. 창의적체험활동 내에서의 동아리활동은 학생의 소양을 넓히는 기회입니다. 학습동아리, 체육동아리, 예술동아리, 봉사동아리, 여가동아리 등 지원자가 선택한 동아리의 종류를 평가하는 것이 아니라 동아리활동을 통해 학생이 무엇을 배우고 어떻게 성장하였는지에 관심을 기울입니다. 따라서 동아리활동이 지원 모집단위와 일치해야 유리한 것은 아닙니다.
Q. 봉사활동 시간이 많을수록 유리한가요?
A. 봉사활동의 형식을 고려하는 것이 아니라 봉사활동의 배경, 과정 등 학생이 경험한 봉사활동의 내용을 고려합니다. 아울러 봉사활동은 종합평가의 일부분이며, 무조건 많이 한다고 긍정적으로 평가하지 않습니다.
Q. 학교에서 개설하지 않은 과목을 인터넷 강의를 통해 공부했다면 자기소개서에 쓸 수 없나요?
A. 자기소개서는 고등학교 재학 기간 중 지원자가 학습하고 경험한 내용을 중심으로 작성합니다. 그러나 사교육 유발 요인이 큰 사항은 쓸 수 없습니다. 이러한 제한 사항은 자기소개서 공통 양식의 유의사항을 반드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러한 제한 사항 이외에는 지원자가 고등학교 재학 중 더 알고 싶어서 한 독서활동, 방송 강좌 수강 등 학습 노력의 내용을 자기소개서에 기록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학생의 학습 경험은 일차적으로는 학교 내 교육과정 속에서 이루어져야 합니다. 학교 교육활동에 참여를 소홀히 한 채 혼자 공부한 기록을 앞세우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Q. 각 제출서류마다 배점이 정해져 있고, 가장 높은 배점은 자기소개서 아닌가요?
서류별 배점은 없습니다. 학생부종합전형이라는 명칭에서 확인할 수 있듯이, 학교생활기록부를 중심으로 자기소개서의 내용을 유기적으로 종합하여 학생의 우수성을 판단하고 있습니다. 각 서류마다 정해진 반영 비율은 없습니다.
Q. 수시모집에 지원하는데 반드시 수능을 응시해야 하나요?
지역균형선발전형, 수시모집 일반전형 중 미술대학, 사범대학 체육교육과 지원자는 수능 최저학력기준을 충족해야 하므로 수능에 응시해야 합니다. 이 때 서울대학교가 정한 모집단위별 ‘수능 응시 영역 기준’을 지켜야 하므로 반드시 모집안내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다만, 수시모집 일반전형 전 모집단위(미술대학, 사범대학 체육교육과 제외), 기회균형선발특별전형Ⅰ은 수능 최저학력기준을 적용하지 않으므로 ‘수능 응시 영역 기준’을 준수하지 않아도 되며 수능에 응시하지 않아도 상관없습니다.
Q. 서류평가에서 수능 점수가 좋을수록 유리한가요?
수시모집에서 수능 점수는 최저학력기준으로만 사용합니다. 예를 들어 지역균형선발전형에서 서류평가, 면접, 실기평가(미술대학, 음악대학)를 통해 합격 대상자가 된 학생들은 마지막 단계에서 수능 최저학력기준을 통과해야만 최종 합격자가 될 수 있습니다. 기준 등급의 충족 여부만을 확인하며 기준 등급보다 높은 수능 점수의 획득 여부는 고려하지 않습니다.
Q. 면접은 어떻게 준비해야 하나요?
수시모집 일반전형의 면접 및 구술고사는 단순 정답, 단편 지식을 묻는 것이 아닌 교과 지식과 기본개념 이해를 토대로 학생의 사고력, 창의력, 문제해결 능력을 종합적으로 평가하고자 합니다.
깊이 있게 사고할 줄 알며 주어진 문제를 해결하고 이를 타인에게 전달하는 연습은 학교 수업을 통해 이루어질 수 있으며 대학에서 공부하기 위해 갖추어야 할 기본 소양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단순 문제풀이나 암기위주의 학습에서 벗어나 고등학교 교육과정 안에서 독서, 글쓰기, 토론, 발표, 과제 수행 등을 통해 자신의 역량을 꾸준히 함양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수시모집 지역균형선발전형과 기회균형선발특별전형Ⅰ, 정시모집 기회균형선발특별전형Ⅱ 면접은 제출서류를 내용을 토대로 서류내용과 기본적인 학업소양을 확인합니다. 학교생활기록부와 자기소개서에 기록된 내용을 꼼꼼하게 검토하고 면접에 임하기를 바랍니다.
웹진 「아로리」에는 기출 제시문과 면접 우수자 인터뷰 내용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으니 이를 활용해보시는 것도 권해드립니다.
*출처='2022학년도 서울대학교 학생부종합전형 안내'
출처 : 진예지 기자
출처: 에듀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