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2023 수시] 진로선택 과목이 당락 가른다!
    카테고리 없음 2022. 4. 18. 21:05
     
    학생부교과전형에서 진로선택 과목을 평가에 반영하는 방법은 대학별로 차이가 있다. 진로선택 전 과목을 반영하는 대학이 있는가 하면 상위 3과목만을 반영하기도 한다. 반영비율도 전체 교과성적 중 10%만 반영하거나 20%까지 반영하는 대학도 있다. 이밖에 가산점을 부여하거나 성적 및 세특 기록을 정성평가하는 대학도 있다.  
     
    교과전형은 소수점 두 자리에서도 합불이 갈리기 때문에 반영비율이 10%, 20%라면 합격과 불합격을 가르기에 충분하다. 10%, 20% 반영이 아니더라도 가산점 부여 방식으로 합불이 갈릴 수도 있다. 다만 영향력은 10%, 20% 반영에 비해서 덜할 것이다.   
     
    이처럼 진로선택 과목은 교과전형 합불에 상당한 영향을 미치고 있지만, A, B, C 성취도로 절대평가가 이루어지는 과목 특성 상 학생들이 그 중요성을 제대로 인식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대학에 따라서는 진로선택 과목 성적이 당락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을 알고 성취도 A를 받기 위한 노력을 게을리 하지 않아야 한다. 학생부종합전형에서도 진로선택 과목 성적은 당연히 큰 영향력을 행사한다.   
     
    거점국립대의 경우 진로선택 과목을 반영하지 않는 충남대와 충북대를 제외하고 대부분의 대학이 진로선택 과목에 가산점을 부여하는 형식이라 영향이 그리 크지 않다.   
     
    다만 강원대는 3과목 평균점수를 가산하는데 A가 15점, B가 9점, C가 3점으로 성취도간 점수 차가 커 합불에 상당한 영향을 미친다고 할 수 있다. 보다 자세한 사항은 2023학년도 수시 모집요강을 참고하면 된다.  
     
    ■ 2023 서울권 대학 교과전형 진로선택 과목 반영방법  
     
     
     
    ■ 2023 수도권 대학 교과전형 진로선택 과목 반영방법  
     
     
     
     
    ■ 2023 거점국립대 교과전형 진로선택 과목 반영방법  
     
     
     
     
    [출처 : 박지향 기자]
    출처: 에듀진
Designed by Tistory.